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주권과 분양권 같은거 아닌가요?? 차이점을 알아보아요.

by 이룸84 2023. 7. 1.

새 아파트에 입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파트 '분양권'을 청약 접수를 통해 얻는 방법과 재개발·재건축 사업지 주택 등을 매수해 조합원 '입주권'을 취득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방법은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사실은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등의 세금 부담도 다르고, 초기 투자금과 청약통장 유무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입주권과 분양권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입주권과 분양권의 개념

>> 입주권과 분양권의 특징

>> 입주권과 분양권의 장단점

 

 

입주권과 분양권
입주권과 분양권


 

>> 입주권과 분양권의 개념

 

분양권은 준공 후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로, 아파트 착공 후 청약 접수를 통해 당첨되면 대부분 2~3년 안에 새 아파트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입주권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의해 진행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 주체인 조합의 조합원들에게 부여되는 권리로, 기존 주택 등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공사 기간 동안 임시 주거비용이 발생하고, 공사가 지연되거나 갈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입주권과 분양권의 특징

 

분양권의 경우, 일반 분양에 대해 청약을 접수해야 하므로 청약통장이 있어야 하며 지역 등에 따른 조건도 부합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가격은 입주권보다 높은 편이고 초기 투자금으로는 청약 당첨 후 계약에 필요한 계약금 (분양가격의 10~20% 수준)이 마련돼 있어야 합니다.

 

입주권의 경우 관리처분인가 이후 발생하며 청약통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 처음엔 계약금만 필요한 분양권과 달리 조합원 권리가액에 추가 분담금 등 비용이 비교적 많이 투입됩니다. 부과되는 세금도 다릅니다.

 

 

>> 입주권과 분양권의 장단점

 

분양권의 장점은 새 아파트에 빠르게 입주할 수 있다는 점과, 취득세와 보유세 부담이 적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청약통장이 필요하고, 분양가가 높다는 점입니다.

 

입주권의 장점은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고, 분양가보다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공사 기간 동안 임시 주거비용이 발생하고, 공사가 지연되거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과,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부담이 크다는 점입니다.

 

 


 

입주권과 분양권은 새 아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권리라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사실은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취득세와 양도소득세 등의 세금 부담도 다르고, 초기 투자금과 청약통장 유무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주권과 분양권 중 어떤 방식을 택할지는 자신의 자금 계획과 투자 목적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입주권과 분양권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